원래는 일-중 수집형 RPG BM 연구의 2부에 포함시킬 내용이었습니다만, 단일 게임에 대한 내용이 너무 길어져서 별도 포스트로 분리합니다.


1. 3중으로 구성된 캐릭터 메타

일본의 수집형 게임들이 게임을 장기적으로 운영하면서 꾸준히 캐릭터를 팔기 위한 전제로 다층적인 메타 구조를 활용하고 있음은 이미 지난 중/일 수집형 RPG의 BM 연구 1부에서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영원한 7일은 이 공식에 아주 충실하게 속성 / 직업 / 공격 타입 3가지 레이어의 메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속성메타는 굳건함(刚) > 기교(巧) > 영민함(灵) > 굳건함(刚)으로 이어지는 가위-바위-보 3색 메타를 가지고 있습니다. 속성의 상성에 따라 25%의 대미지가 가감되며 대부분의 컨텐츠에 속성이 부여되어있기 때문에 각 속성별로 캐릭터를 수집하고 육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분류

클래스

특징

 근거리

탱커

탱킹 중심 (낮은 데미지, 높은 내구도, 데미지 무효화 / 어그로)

암살자

딜링 중심 (높은 데미지, 낮은 내구도)

전사

탱커-암살자 중간 (중간 데미지 / 중간 내구도)

 원거리

사수

단일 대상 순수 딜링 중심

술사

광역 딜링 + CC / 상태이상

보조

보조

파티원 보조 (힐, 보호막, CC 등 )

직업 메타는 교전거리와 캐릭터의 역할에 따라 총 6종으로 나뉩니다. 힐링을 주로 담당하는 보조 클래스를 제외하면 (보조 클래스는 말 그대로 '보조'로 단일 클래스입니다.) 교전 거리에 따라 근거리 / 원거리 클래스로 나뉘고 동일한 교전 거리 내에서도 캐릭터의 특성에 따라 위 표 처럼 총 6종으로 나뉩니다. 통상적으로는 근거리1 + 원거리1 + 보조1 이렇게 3명 파티를 꾸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만 맞으면서 버티기 보다는 맞기 전에 녹여버리는 스타일로 원거리만 2명 넣어 파티를 꾸리기도 합니다. 스테이지 별로 유리한 메타를 꼭 집어주는 속성 메타에 비해선 좀 더 유연하게 파티를 구성할 수 있는 메타입니다.


세번째 레이어는 물리 공격 / 마법 공격으로 나뉜 대미지 특성입니다. 보통은 근거리 클래스 3종 + 사수는 물리, 술사 + 보조는 마법으로 정해져있지만, 이 대미지 특성 배정이 완전히 절대적이진 않습니다. 위 그림처럼 마공 속성의 탱커도 존재하고, 물공 술사나 마공 사수도 소수 존재합니다. 전반적으로 게임이 근거리보다는 원거리에게 유리해서 탱커나 근딜러 + 원딜 + 힐러 조합 보다는 원딜2명 + 힐러 조합이 선호됩니다만, 스테이지에 따라선 물공이나 마공 원딜 2명으로 딜을 최적화할 수도 있고, 물공1 마공1로 조합해서 더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2. 1차적으로는 속성 메타를 강조

영원한 7일의 도시는 게임 내 컨텐츠에 이 3층 메타를 깊게 연결시켜 다양한 캐릭터로 구성된 풀을 갖추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속성 메타입니다. 게임 상에 등장하는 각 스테이지 별로 특정 속성이 할당되어있습니다. 직업 구성을 어떻게 할 지는 플레이어 마음입니다만, 가능한 속성별 3인 파티는 확보하는 것이 게임 진행에 기본이 됩니다. 말하자면 속성은 필수, 클래스와 공격 특성 메타는 선택의 영역이라고 볼 수 있는 거죠.


한편, 이 속성 메타를 역으로 활용하는 활용례도 존재합니다. 기억 전당은 기본적으로 각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고 보상을 받아가는 구조이지만, 각 스테이지마다 특정한 조건을 만족시키면 추가 보상을 얻는 퍼펙트 클리어가 존재합니다. 이 퍼펙트 클리어 조건은 대부분 플레이어에게 불리한 핸디캡인데, 이 중 대표적인 경우가 위 스크린샷 처럼 유리한 속성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거나, 반대로 불리한 속성의 캐릭터만으로 클리어하게 시키는 것이죠. 기억 전당의 핵심 보상인 캐릭터 / 스킨 획득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추가로 주는 보상도 사실 오팔1개(7오팔 = 1가챠) 수준으로 미미하기 때문에 캐주얼한 도전 목표가 됩니다.


3. 수평 성장을 강조한 흑문시련

출시 초반엔 메타를 활용하는 컨텐츠가 굉장히 빈약했습니다만, 출시 이후 지속적으로 수집에 의한 수평 성장을 강조하는 컨텐츠가 추가되어왔습니다. 그 중 가장 먼저 추가된 것이 일종의 일간 랜덤 스테이지인 '흑문시련'입니다. 몇개의 보스가 플레이어에게 제시되고, 플레이어는 3명씩의 캐릭터로 파티를 꾸려서 각 보스에 도전합니다. 보스전은 매 라운드 시간 제한과 목표 데미지가 제시되어, 시간 내에 목표한 만큼의 데미지를 입히면 다음 라운드로 넘어가고 최종적으로 타임 오버 될 때 까지 입힌 데미지로 점수를 메기는 구조입니다. 아래에 플레이 영상이 있습니다.


흑문시련에서 각각의 보스들은 물리 공격에 완전히 면역이라거나, 일정 반경 내에선 평타에 피해를 입지 않는 등 굉장히 뚜렷하고 강력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 영상의 보스는 '스킬 봉쇄' 특성으로, 일정 시간 간격으로 자기 주위에 치는 저 파란 장판 위에선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39초 지점을 보시면 파란 모자 캐릭터가 장판을 오르내리면서 우측의 스킬 아이콘이 잠기고 풀리는 것을 알 수 있지요.) 그래서 이 보스를 공략하기 위해선 사정거리가 긴 원거리 캐릭터가 필요합니다.


보스

 설명

필요 캐릭터

마법 면역

 마법 공격에 면역

 물공 속성

물리 면역

 물리 공격에 면역

 마공 속성

 스킬 봉쇄

 일정 거리 내 스킬 사용 불가

 원거리 (사수 / 술사)

 통상 공격 봉쇄

 일정 거리 내 평타 면역

 원거리 (사수 / 술사)

 에너지 장

 일정 거리 내에 지속 데미지 장판

 원거리 혹은 맷집 좋은 근접

 순간 이동

 몹이 일정 주기로 순간이동

 원거리 혹은 이동기 가진 근접

 분신

 몹이 일정 주기로 분신 (분신은 데미지를 함께 입음)

 광역 딜러 (근접 / 원거리 불문)

흑문 시련은 총 7개의 보스가 있고 이 중 몇가지가 매일 랜덤하게 선택됩니다. (최초 3개로 시작해서 계정 레벨이 올라갈수록 점점 갯수가 늘어납니다.) 매일 이렇게 보스가 선정될 때엔 각 보스의 속성도 3가지 중 하나가 랜덤하게 부여됩니다. 따라서 실제로는 3 X 7 = 21가지의 스테이지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지요. 일 단위로 한 흑문시련 보스의 공략에 사용한 캐릭터는 그날 다른 흑문시련 보스 공략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속성별 종류별 직업별로 다양한 캐릭터를 확보하고 고루 성장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과금 / 하위권 유저는 본인 캐릭터 풀이 빈약하더라도 친구의 캐릭터를 도움 받을 수도 있습니다.(전 친구가 없어서 한번도 못써본 기능입니다.)


4. 수집의 양을 강조한 만신전 무진도전

보상을 통해 캐주얼하게 풀어내고있다고는 합니다만, 흑문시련은 기본적으로 많은 수의 캐릭터를 높이 쌓아올려야 하는, 수평성장과 수직성장이 동반되는 다소 하드코어한 면이 있습니다. 캐릭터는 가챠로 얻는 만큼, 적당히 돈을 쓰면 수평 성장은 어렵지 않습니다만, 다수 캐릭터를 골고루 수직으로 성장시키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수직 성장은 배제하고, 오직 캐릭터 수집에 의한 수평 성장을 강조하는 컨텐츠가 별도로 추가됩니다.

 만신전은 지난번에 한번 소개드린 바 있긴 하지만, 그때는 절차적으로 랜덤하게 생성되는 컨텐츠로서의 성격에 관한 것이었고 이번엔 수집 게임에서의 수평 성장 강조 컨텐츠로써의 성격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처음 실장된 2월엔 약간 어색한 부분이 있었는데 3,4월 업데이트로 컨텐츠가 굉장히 잘 가다듬어지기도 했구요.


만신전은 기본적으로 주 3회 플레이할 수 있는 무진도전(无尽挑战)과 하루 3번 플레이할 수 있는 단층순라(单层巡逻)로 나뉩니다. 지난번엔 단층 순라를 중심으로 소개했는데요, 랜덤하게 생성되는 던전을 플레이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무진도전은 디테일과 거시 구조에서의 역할에 있어 단층 순라와 차이가 있습니다.


단층순라는 1~10층 중 원하는 한 층을 선택해서 도전하는 컨텐츠인데 매일 3속성 중 1가지 속성이 선택되어 일종의 요일 던전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하루는 '灵'(녹색)의 날이기 때문에 '刚'(빨간색) 캐릭터가 보너스를 받고, 다음날은 '刚'(빨간색)의 날이기 때문에 '巧'(노란색) 캐릭터가 보너스를 받습니다. (요일별로 정해져있지 않고, 3 속성이 계속 순환하기 때문에 엄밀히는 요일 던전은 아닙니다.)

그리고 처음 투입한 3명의 파티로 한 층을 클리어하기 때문에, 속성별 정예 3파티를 확보해야 합니다. 층이 올라갈수록 난이도는 올라가고, 캐릭터의 성급 성장과 아이템 성장이 모두 반영되기 때문에 3파티 9명을 수직으로 성장시켜야 합니다만, 난이도 상한이 낮기 때문에 성장에 대한 스트레스가 높은 편은 아닙니다.

(지난번 소개 이후 업데이트 되면서 게임이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최신 버전의 플레이 영상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반대로 무진도전은 보다 훨씬 하드코어한 상위 컨텐츠입니다. 원하는 층을 골라 도전하는데 1개의 층이 5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단순 계산상으로도 단층순라보다 한 세션의 플레이타임이 5배 길죠. 그만큼 보상도 굉장히 푸짐합니다. 가챠를 돌릴 때 필요한 오팔(7오팔 = 280젬 = 28위안 = 1가챠), 각종 고단계 육성에서 필요한 희귀 재료등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이 있습니다.


무진도전은 단층 순라와 달리 스테이지별로 속성이 정해지지 않습니다. 그때 그때 중간보스나 보스 캐릭터를 만날 때 속성이 랜덤하게 정해집니다. 그래서 한 색상으로 최적화된 3인 파티 보다는 3색 균형을 맞추는 편이 안정적입니다. 여기에 직업 안배, 물공/마공 안배도 고려해야하죠. 그런데 3인 파티 중 1명만 살아남으면 쓰러진 캐릭터를 부활시켜서 계속 진행할 수 있는 단층 순라와 달리, 무진도전에선 사망한 캐릭터를 되살릴 수가 없습니다. 대신 매 층 도입부에서 1명씩 획득하는 예비 멤버와 교대가 가능하지요. 위 영상이 예비 멤버를 획득하고, 교대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풀 영상은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무진도전의 핵심은 랜덤하게 선택되는 예비 멤버로 계속해서 파티원을 교체해나가면서 진행하는 컨텐츠라는 것에 있습니다. 꼭 기존 멤버가 세션 내에서 사망하지 않더라도 각 캐릭터가 세션 내에서 레벨 성장을 하는데 예비 멤버는 항상 기존 캐릭터보다 높은 레벨로 투입되기 때문에 계속해서 캐릭터를 교체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캐릭터 수집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강조됩니다. 다양한 캐릭터를 가지고 있다면 랜덤하게 선택된 3명 중 꼭 필요한 멤버들을 받아들이면서 계속해서 활성화 된 파티의 속성-직업별 안배를 유지하기 쉽지만 캐릭터 풀이 작다면 그 선택의 폭이 제한되거나 심지어 예비 멤버를 못받을 수도 있는 것이죠.

하지만 이렇게 교체 멤버가 랜덤하게 선택된다면 다양한 캐릭터를 확보한 플레이어가 더 불리해질 소지가 있습니다. 소수 캐릭터만 갖고 모든 자원을 투입한 플레이어에 비해 덜 키운 소위 잡캐가 걸릴 확률이 더 올라갈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무진도전에선 모든 캐릭터를 S급 4성으로 고정시키는 것이죠.


교체 멤버를 랜덤하게 선정된 후보군 중 고르게 한다거나, 캐릭터의 성급을 고정시키는 등의 장치가 캐릭터 풀의 횡적 성장에 대한 간접적인 보너스라면 보다 직접적인 보너스도 제공됩니다. 무진 도전에는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 처럼 게임 현황에 대해 공격력 / 방어력 / 생명치 보너스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이 보너스는 기본적으로는 그동안 꾸준히 플레이해온 것에 대한 보상입니다. 새로운 캐릭터의 호감도 공략으로 새 CG를 얻고, 새로운 엔딩을 보고, 기억전당을 클리어해나가고 퍼펙트 클리어를 추가한 행위 하나하나가 쌓여서 스탯으로 돌아와 무진전에서 조금 더 강해지고 못깨던 스테이지도 깨고 올라갈 수 있게 해주는 것이죠.  그리고 여기서 가장 앞에 놓인 것이 신기사의 획득과 육성입니다. 캐릭터를 많이 수집하고, 많이 육성한 것을 실질적인 보너스로 돌려주는 것이죠. 극히 소수를 제외한 캐릭터는 모두 가챠로만 얻을 수 있고, 신기 해방에 필요한 다량의 영혼 파편 또한 플레이를 통한 수급보다는 가챠의 중복 당첨에 의한 수급이 훨씬 쉽기 때문에 과금 사용자에 대한 보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저 캐릭터 수급 수량에는 기간이 지나면 획득할 수 없는 한정 캐릭터도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한정 캐릭터 획득에 대한 약간의 동기부여도 제공합니다.


4. 수평 성장 컨텐츠와 그 보상 체계

흑문도전과 만신전 무진도전은 모두 캐릭터의 수집에 의한 풀의 확장, 수평 성장을 강조하고 있는 컨텐츠입니다. 캐릭터를 주력 상품으로 판매하는 게임에서 다양한 캐릭터들을 수집하고 그 수집한 캐릭터를 갖고 노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는 컨텐츠들이죠. 하지만 성급 성장, 신기 돌파, 아이템 파밍, 자질 해방 등 일본 게임들에 비하면 굉장히 깊은 수직 성장을 갖추고 있는 게임에서 이러한 수평 성장 컨텐츠는 여러 캐릭터를 골고루 깊게 성장시켜야 하는 다소 하드코어한 요구가 될 수 있습니다.

신규 컨텐츠를 추가하면서 해당 컨텐츠에서만 드랍되는 자원을 사용하는 성장 컨텐츠를 함께 배치해 컨텐츠를 플레이 할 이유를 제공하는 것은 굉장히 일반적인 디자인입니다만, 그 보상을 다루는 방식에 있어선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다른 게임들은 보상을 중심으로 플레이어들을 다소 거칠게 밀어붙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높이 올라갈수록 더 나은 보상을 지급함으로써 더 높은 단계로 진입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죠. 이러한 보상의 차별화는 보상이 성장으로 전환되고 성장이 더 나은 보상으로 환원되는 순환 루프를 만들게 됩니다. 하지만 이 순환 루프는 자원을 수급할 수 있는 고위 플레이어들의 기득권이 형성되고 이들을 자극하기 위해 더 높은 난이도의 컨텐츠를 만들고 컨텐츠 스트레스가 높으니 보상도 높이고 기득권이 더 강화되는 인플레이션의 악순환 루프를 유발할 수 있기도 합니다.

여기서 영원한 7일의 도시는 보상 체계를 통해 이런 수평 성장 컨텐츠를 굉장히 캐주얼하게 풀어냅니다. 얻어야 할 보상이 있기 때문에 매일 정해진 양을 플레이하도록 유도하지만, 보상을 급격히 늘리는 식으로 플레이어들을 몰아붙이지 않는 것이죠. 자세한 디테일이 이어집니다.


4-1. 흑문시련의 보상 체계

 

 


흑문시련은 3가지 속성에 대해 7가지 스테이지에 대응하는 21개의 캐릭터를 모두 수집하고 육성해야하는 아주 하드코어한 컨텐츠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만, 보상 체계를 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왼쪽은 매일 획득한 점수에 대한 보상 목록이고 오른쪽은 그 점수의 순위에 대한 보상입니다. 전체적으로 성적이 좋으면 보상이 올라가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그 보상의 변별력이 아주 크지는 않습니다. 점수 보상부터도 최하 등급이 1000점에서 30 흑문 포인트 + 5000골드인데 최고 등급이 12만점에서 100흑문 포인트 + 25000골드입니다. 목표 점수가 120배 오른 것에 비해 핵심 보상인 흑문 포인트는 3.3배 늘어나는데 그쳤습니다. 여기에 순위 보상 까지 합치면 보상의 변별력은 상당히 좁혀집니다. 1000점으로 꼴찌했을 때의 보상은 290포인트 + 70 젬가루 + 4만 골드인데 12만점 돌파로 1등했을 때의 보상은 400포인트 + 90 젬가루 + 8.8만 골드죠.

저 보상 체계는 굉장히 기괴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만, 실제로는 굉장히 영리하고 정교합니다. 저 포인트로 획득할 수 있는 핵심 자원은 캐릭터의 성급 성장에 필요한 영혼 핵심과 영혼 파편입니다. 특히 영혼 핵심은 가챠로도 얻을 수 없고 컨텐츠에서의 일일 생산이 제한되어있기 때문에 캐릭터의 성장 속도를 제어하는 핵심 아이템입니다. 컨텐츠를 살리고 돈 많이 벌겠다고 상위 등급에 대한 보상량을 강하게 걸어버리면 일단 처음엔 상위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스펙을 만들기 위해 돈을 쓰겠지만 그 이후엔 항구적으로 귀한 자원을 대량 획득하는 기득권이 형성되어버립니다. 신규 가입자나, 피라미드의 하위에 있는 사용자들은 저 수급을 따라갈 수 없기 때문에 상위권과 하위권의 갭은 점점 더 벌어지게 되지요.


그래서 중국 게임들은 대체로 저런 류의 보상을 책정할 때엔 모티베이션을 두기 위해 최상위와 최하위의 보상에 명목상의 갭은 두되, 그 갭을 무지막지하게 벌리진 않습니다. 혹은 보상량을 크게 늘려주되, 그 사용을 제한하는 방법도 널리 쓰입니다. 위 스크린샷은 에반게리온 파효에서 길드 포인트 상점입니다. 길드가 성장하고, 플레이어가 길드 활동을 열심히 하면 더 많은 길드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만, 길드 포인트로 살 수 있는 항목이 제한되고 결정적으로 일간 구매 횟수가 제한됩니다. 핵심이 되는 건 하루 1번 살 수 있는 SSR 2호기 비스트모드이고, 전부 다 사려고 해도 하루 1000점 이상 쓰기 위해선 돈을 내고 상점을 리셋해야 합니다. 인심 쓰듯이 보상을 팍팍 늘려서 참여를 유도하지만, 실질적으로 저과금자 / 저레벨 보다 크게 앞서나갈 순 없게 제어하는 것이죠. 굳이 더 치고 나가겠다면 돈을 받구요.

다시 흑문시련 이야기로 돌아가자면, 흑문시련은 보상을 위해 27개 보스에 대응할 수 있는 캐릭터 풀을 확보하고 육성하는 하드코어한 엔드 컨텐츠라기 보다는, 플레이어가 가진 캐릭터 풀의 성장을 체감하는 초식형 컨텐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력 마공 딜러의 신기 레벨을 뚫었더니 전엔 물리 면역 보스전 3라운드를 못넘어갔는데 이젠 4라운드를 깰 수 있게 되었다, 새로 灵속성 캐릭터를 얻어서 刚 스테이지에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는 식으로 성장을 체감하는 컨텐츠인 것이죠.

그리고 성적에 대한 보상 편차는 적긴 하지만 어쨌든 계속 필요한 자원을 보상으로 수급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게임을 플레이할 동기는 충분히 주어집니다. 그리고 컨텐츠 자체도 제법 재미있습니다. 속성 - 직업 맞춰서 집어넣는다고 오토로 대충 돌릴 컨텐츠는 아니에요. (이 컨텐츠에선 오토를 지원하지도 않지만요) 각 보스들은 일정 시간 단위로 자신의 능력을 사용하는데, 이에 얼마나 잘 대처하느냐가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스킬 봉쇄 장판을 까는 보스라면 해당 장판 위에 있는 캐릭터로 바꿔서 장판 밖으로 빼와야 하는데, 조작 캐릭터를 바꾸는 것은 횟수가 제한된 전략적 액션입니다. 물리 / 마법 면역이 있어 반대 속성으로만 데미지를 받는 보스들은 주기적으로 면역 없는 속성에 대해서도 50%의 방어력 버프를 발동합니다. 이 버프를 피해서 궁을 쓰는 등의 조작이 들어가지요. 이런 식으로 순간 순간의 선택들에 의해 각 라운드를 넘기느냐 못넘기느냐 쫄깃한 긴장감이 있어요. 아슬아슬하게 라운드를 못넘기면 재시도할 수도 있구요.(성적을 기록하면서 캐릭터 사용 기록이 함께 넘어갑니다.) 물론 엄청나게 재미있어서 매일 하루종일 이것만 할 수 있는 컨텐츠는 아닙니다만 판당 2~3분을 매일 대여섯판 정도 돌리기엔 충분한 수준이라는 거죠. 또 이미 컨텐츠 전반에 사용되고 있는 보스들이기 때문에 흑문 시련을 통해 각 보스 공략법을 숙지시키는 교육적 효과도 있구요.


4-2. 만신전과 무진도전의 보상 구조

만신전 무진도전 역시 최상위 사용자를 위한 하드코어한 엔드 컨텐츠로 보입니다만, 실상 보상을 뜯어보면 꼭 그렇지만도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 층에 따라 난이도가 올라가긴 하지만, 보상이 그에 따라 함께 크게 증가하는 구조가 아닙니다. 위 화면은 12층에 도전해 12-2에서 끝났을 때와 13층에 도전해 13-2을 깨지 못했을 때의 보상 비교입니다만, 보상에 큰 차이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보라색 칩으로 표현되는 무진도전 포인트의 경우는 오히려 12-2에서 죽었을 때 더 많이 획득하기도 합니다. (칩의 획득량엔 약간의 랜덤성이 있습니다.) 저 상황에서 1-5를 클리어했을 때 얻은 무진 포인트 양 또한 올클리어 보상 450점에 스테이지 내에서의 드랍 2700점을 합려 3150점 가량으로 위 스크린샷과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보상에서 변별력을 만들어주는 포인트는 반복해서 플레이할 떄의 보상이 아니라 각 층을 처음으로 클리어했을 때 주어지는 첫 클리어 보상(首通奖励)입니다. 위 화면의 왼쪽은 12층을 아직 클리어하기 전의 첫 클리어 보상에 해당하죠.  플레이 중 랜덤하게 획득하는 무진 도전 포인트 외에 3150점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고 진화 재료 2종이 들어온다고 되어있죠. 일단 12층을 클리어하고 나면 첫클리어 보상(首通奖励)이 클리어 보상(通关奖励)으로 바뀌면서 보상 내용이 바뀝니다. 보장 지급되는 무진 포인트 양이 줄어들고, 랜덤 보상 중 일부가 보장됩니다. 대신 13층의 첫 클리어 보상이 나타나는데 12층 때 보다 포인트 양도 많아지고 진화재료도 더 나은 것으로 지급하지요. 하지만 이 역시도 초회 보상이기 때문에 클리어하고 나면 올클리어 보상으로 바뀌겠죠. 눈치 빠른 분들은 알아채셨겠지만, 이전 가격 차별화 관련 포스트에서 이야기했던 첫 구매 더블 젬과 유사한 구조입니다. 강한 보상을 걸어 동기를 유발하면서도 그 효과를 1회성으로 국한시켜 전체적인 효용을 낮춰 잡는 것이죠. 이를 직접적인 현찰에 거느냐 플레이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노력에 거느냐의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으론 같은 성격입니다.


무진도전이라는 컨텐츠의 성격은 플레이어가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도전을 원하는 플레이어라면 가능한 높은 난이도에 계속 도전할 이유가 있습니다. 초회 클리어 보상도 있고,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진도에 대한 랭킹도 있어요. 하지만 모든 플레이어에게 그렇게 열심히 플레이하라고 강요하지는 않습니다. 층이 높아질수록 보상이 조금씩 좋아지기는 하지만, 크게 좋아지는 것도 아닙니다. 초회 클리어 보상이 커보이지만 사실은 하루 이틀치의 보상을 추가로 받는 것이기 때문에 못받는다고 크게 뒤쳐지는 것도 아니고, 플레이 보상 최고 난이도의 최초 클리어에 도전하든 올클리어가 가능한 최고 난이도에 도전하든 아예 그냥 1층에서 오토를 돌리건 보상에서 아주 큰 차이가 나지 않아요. 랭킹이 있다고 보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말입니다.


하드코어하게 접근하든 캐주얼하게 접근하든 어쨌든 이 컨텐츠를 플레이해야 할 이유는 분명히 주어지고 있습니다. 캐릭터와 장비의 성급 성장에 필요한 각종 고급 재료들이 만신전에서 드랍되고, 무진도전 포인트로 구매할 수도 있으니까요. 1번에 최대 5개 스테이지를 클리어해야 하긴 하지만, 주 3회 플레이라서 그렇게 부담이 되지도 않고 말이죠.


5. 공급자와 소비자 양쪽 모두에 활용성이 높은 컨텐츠들

영원한 7일의 도시는 자사의 음양사와 마찬가지로 수직 성장을 강조해온 기존의 도탑전기류 게임들과 달리, 캐릭터의 수집에 의한 수평성장을 강조하는 게임입니다. 특히 개별 캐릭터의 특성과 조합에 의한 '당대의' 혹은 '특정 컨텐츠를 위한' 최고 덱 구성에 중점을 맞춘 음양사와는 달리, 다양한 메타 구조를 각 컨텐츠에 깔아둠으로써 다양한 캐릭터의 수집에 의한 풀의 수평적 확장에 촛점을 맞추고 있지요. 이러한 관점에서 영원한 7일의 도시가 컨텐츠들을 활용하는 방법은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수평 성장 구조를 만들기 위해선 그 메타 만큼이나 다양한 캐릭터가 필요하고 또 그에 상응하는 플레이 컨텐츠도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일본 게임처럼 2D나 저품질 3D 기반이라면 제작 단가를 낮추고 외주를 돌리는 등으로 생산량을 늘릴 수 있겠습니다만 영원한 7일의 도시는 고품질의 3D 그래픽이 특징인 게임이죠. 태생적으로 컨텐츠의 제작 단가를 낮추거나 시간을 줄이기 힘든 구조입니다.

흑문시련이나 만신전은 대신 절차적 생성 혹은 절차적 재사용을 통해 적은 비용으로 컨텐츠를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미 이전부터 존재하던 중간보스 7종에 속성 3종을 랜덤하게 끼얹는 것으로 21개의 유니크한 도전이 생겨나고 보스 / 중간보스 / 다수의 맷집 약한 잡몹 / 소수의 맷집 강한 잡몹 4가지의 방으로 무한한 던전을 만들어낸 것이죠. 더군다나 이들 컨텐츠들은 파라미터를 약간 올리는 것으로도 난이도를 추가할 수 있어 향후 유지 보수에도 굉장히 유리합니다.

그런 식으로 데이터 테이블을 잡아 늘려 숫자만 올려서는 굉장히 지루하고 반복적인 컨텐츠가 되기 쉽습니다만, 만신전과 흑문시련은 컨텐츠의 중심을 플레이어가 상대할 컨텐츠가 아닌 플레이어가 갖고 있는 컨텐츠에 둠으로써 함정을 회피합니다. 주어진 '적'이나 '환경'에 컨텐츠의 중심을 두게 되면 자연히 컨텐츠에 신경이 집중되고 그 종류와 반복 등에 더 큰 피로감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만신전이나 흑문시련의 핵심은 플레이어가 운용하는 캐릭터에 있습니다. 각 캐릭터가 가진 능력의 활용에 촛점을 둠으로써 자연스럽게 적이나 환경의 반복에서는 둔감해지는 것이죠. 여기에 새 캐릭터가 나올 때 마다 플레이 경험이 크게 바뀌어 새 캐릭터를 획득할 동기도 부여하구요. 그리고 기본적으로는 캐릭터의 수와 질에 큰 영향을 받긴 하지만 흑문시련의 라운드 별 타임아웃이나 만신전의 캐릭터의 전략적인 교체 처럼 최종적으로는 플레이어의 컨트롤이 결과에 개입할 여지를 남겨둠으로써 아주 무미건조한 오토 컨텐츠가 아닌, 매일 몇판 정도 도전할 수 있는 거리를 던져주고 있기도 합니다. 여러번 이야기 한 것 같지만, 하루종일 하라면 지겹겠지만 하루 3판씩 하기엔 충분히 재미있단 말이죠.

특히 만신전 무진도전의 변화는 굉장히 놀랍습니다. 처음 등장했을 땐 1층부터 논스톱으로 계속 올라가는 컨텐츠였고 (당시 서버 내 최고 기록이 30층 가량), 교체 멤버도 1명씩 밖에 주어지지 않아 굉장히 괴로웠어요. 이전 동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방을 깬 이후에 궁극기 쿨 타임 기다리느라 버리는 시간도 상당했구요. 할만한 컨텐츠가 아니었기 때문에 이전에도 무진도전을 따로 소개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중간 보스 잡았을 때 버프도 주고, 방을 때면 스킬 쿨타임도 리셋시켜주고, 보상 상자들이 왕창 나타나지만 시간 내에 잡지 못하면 도망가버리는 방을 추가하는 등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나니 어느새 무진도전 마저도 꽤 즐길만한 컨텐츠가 되었습니다. 컨텐츠가 실패했다고 생각되면 보상을 강하게 걸어서 억지로 하게 만들거나 컨텐츠를 버리고 다른 컨텐츠로 대체할 수도 있는데 묵묵하게 정공법으로 컨텐츠를 개선해낸 개발진에 박수를 쳐주고 싶어요.


6. 정리 - 수집한 캐릭터를 갖고 노는 재미에 집중하다

결정적으로 다량의 캐릭터 획득을 전제로 하는 수평 성장의 강조는 플레이어에겐 다소 가혹할 수 있으나 이를 보상체계를 통해 굉장히 캐주얼하게 풀어내고 있다는 점 또한 주목할 만 합니다. 일반적으로 게임을 운영하다보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더 어려운 컨텐츠를 만들고, 더 어려운 컨텐츠이니 더 강한 보상을 걸고, 그 보상으로 강해지니 더 어려운 도전을 만드는 등 거칠고 난폭하게 플레이어들을 몰아가는 방향으로 흐르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영원한 7일의 도시는 굉장히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죠. Why So Serious?

이 게임을 왜 하는가? 이 게임에서 가장 즐거운 부분은 어디에 있는가? 이 게임에서 팔고자하는 것은 무엇인가? 여기서 영원한 7일의 도시는 '수집'을 가장 가운데에 놓고 게임을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나중에 설명드리겠지만, 장기 플레이에 대한 보상으로의 수직 성장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 게임의 핵심 상품은 캐릭터이고, 이 게임이 추구하는 가장 큰 즐거움은 캐릭터가 점점 더 강해지는 과정이 아니라 새로운 캐릭터를 얻고, 그 캐릭터를 활용하는 경험에 있는 것이죠. 그래서 캐릭터를 활용하는 컨텐츠도 있고, 여기엔 어느정도 수직적인 난이도의 깊이도 있지만 수직 성장에 대한 보상을 강조하거나 하지는 않고 있는 겁니다. 그럴수록 새 캐릭터에 대한 수평 성장의 재미가 덜해질테니까요.

그런 관점에서 흑문시련과 만신전이 오픈 스펙엔 포함되어있지 않다가 3개월 동안 추가되고 개선되어왔다는 점이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매출이 꺾이는 상황에서 캐릭터를 왕창 찍어낸다거나, 신캐를 무조건 OP로 낸다거나, 신캐가 없으면 안되는 컨텐츠를 만들고 보상을 강하게 거는 등 분명히 단기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은 있었습니다. 장기적인 운영에 독이 될 순 있겠지만, 당장 오늘을 살아야 내일이 있는 법이니까요. 하지만 영원한 7일의 도시는 정공법을 택했습니다. 캐릭터를 수집하는 게임이니 수집한 캐릭터를 더 재미있게 갖고 놀 수 있는 컨텐츠를 추가해온 것이죠. (물론 강한 신캐를 가챠에 새로 추가하고 있긴 합니다만, 그와는 별개로 플레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캐릭터도 매 달 1개씩 추가하고 있고, 이 플레이로 얻는 캐릭터가 제일 강합니다.)


(그와는 별개로, 저처럼 캐릭터를 다 가지고 있어서 더 이상 돈을 쓰지 않는 과금자들의 주머니를 털어가기 위한 컨텐츠도 최근에 추가되었습니다만, 일단 이번 주제와 어울리는 이야기는 아니니 나중에 따로 쓰겠습니다.)


7. 기타

한국 서비스할 퍼블리셔가 결정되었다고 합니다. 사용자로서도 좋아하지만 기획자로서 굉장히 영감을 많이 주고 있는 게임인데 다른 분들도 한번 경험해보셨으면 합니다.

하반기 출시 예정인데 그때 까지 기다리기 힘든 분이라면 중국어판에 도전해보시는 것도 강력히 추천합니다. 당장 저부터 중국어를 거의 못하지만 게임 진행엔 큰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DC의 마이너 갤러리에서 설치, 결제 방법부터 각종 컨텐츠까지 번역해서 공유하고 있기도 하구요.


by 고금아 2018. 4. 28. 23:57